회복 탄력성에 대해 들어보셨나요?
회복 탄력성은 어려운 상황이나 스트레스 속에서도 빠르게 회복하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. 즉, 역경을 이겨내고 긍정적으로 성장하는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전에 윤슬 학생이 그날 다루었던 수업 주제에 흥미를 못 느껴 재미가 없다고 말한 적이 있어요. 보통 아이가 해야 할 일을 해야 하는데 하기 싫어하면, 부모님이나 선생님은 어떻게 반응하시나요?
그때 윤슬 선생님은 학생의 반응에 어떻게 답했을까요?
“00이는 이런 주제를 별로 안 좋아하는구나. 그래도 오늘 수업을 마쳐야 하니까, 마칠 때까지 같이 한번 새로운 재미를 찾아보자!”
윤슬은 ‘좋아하는 것만 할 수는 없다’고 말하는 대신, ‘한번 새로운 재미를 찾아보자!’는 방식으로 학생을 격려해주는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. 이런 격려 덕분에 학생은 그날 또 다른 재미를 발견하며 수업을 즐겁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.
수업을 마치기 전에 선생님은 학생에게 이렇게 말했어요. 바로, "솔직하게 얘기해줘서 너무 고마웠다"는 말이었습니다. 아이가 좋아하지 않는 것에 대해 억지로 참지 않고 솔직하게 말해주었기 때문에, 함께 해결책을 찾아갈 수 있었던 거죠.
이처럼 윤슬 선생님은 학생과 함께 회복 탄력성을 키울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했습니다. 어려운 상황을 마주했을 때, 그 상황을 회피하지 않고, 우선 받아들이며 감정을 관리하고, 그 속에서 긍정적인 방법을 함께 찾아갔습니다. 이렇게 아이가 스스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며 돕는 것이 바로 회복 탄력성을 키우는 과정이죠.
회복 탄력성은 단순히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. 그것은 어려운 상황을 직면하고, 그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, 긍정적으로 반응하며 성장하는 힘을 키우는 과정입니다.
앞으로도 ‘아이와 어른이 함께 꿈꾸는 교육’이라는 윤슬의 슬로건처럼, 아이와 어른이 함께 꿈꾸고 성장하는 윤슬의 수업 시간이 계속되기를 바랍니다!
이번 한 주도 크고 작은 어려움을 함께 이겨나가는 시간이 되기를 저희 윤슬이 응원합니다!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