저희는 요즘 독서와 운동, 그리고 ‘윤슬’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. ‘윤슬’을 통해 학생들에게 더 자유롭고 창의적인 배움을 선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, 현재 저희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.
우리는 매트릭스 기법, MoSCoW 방법, ABCDE 방식 등 여러 가지 우선순위 설정 방법을 접할 수 있습니다. 이 방법들의 공통점은 하나입니다. 바로 ‘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해야 한다’는 점입니다. 하지만, 이 '가장 중요한 일'은 해마다, 혹은 상황이나 사람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.
그렇다면 여기서 우리의 삶의 방향을 정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는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! 바로,
우리는 우리의 우선순위를 '어떻게' 지켜가고 있을까요?
나는 내 가족을 어떻게 지킬 수 있을까?
오늘은 내 일을 어떻게 풀어 나갈 수 있을까?
이번 주는 내 일상을 어떻게 지킬 수 있을까?
우리가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한 이유는, 바로 그 '어떻게'가 우리 삶의 태도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.
저희 윤슬은 ‘우리는 윤슬을 어떻게 흘려보낼 수 있을까?’라는 질문에, ‘기쁨’으로 흘려보내겠다고 대답합니다. 그 기쁨이 삶을 대하는 태도가 되어, 이제 우리는 기쁨으로 운동도 하고, 기쁨으로 가족을 바라보며, 기쁨으로 일을 마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결국, 우리가 무엇을 할 것인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, 그 무엇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가 더 중요합니다. 우리의 삶을 바라보는 시선과 태도는 우리가 ‘무엇을’ 하느냐가 아니라, ‘어떻게’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.
이번 한 주, 여러분은 우선순위들을 어떻게 실행해보실 건가요?
기쁨이 가득한 한 주가 되기를 바라며, 여러분의 삶에 중요한 의미들이 더 풍성하게 가득하기를 바랍니다!